치매, 예방가능한가? 세미나 열려 > 미주교계뉴스

본문 바로가기

뉴스

[미주교계뉴스] 치매, 예방가능한가? 세미나 열려

작성일 : 2024-03-16

페이지 정보

본문

월드미션대학교서 3월12일에
간호학과 주관으로 진행도돼
찬양사역자 유은성 배우 김정화 부부가 토랜스선한목자교회서 개최된 기아대책의 콜링콘서트에서 간증하고 있다. ⓒ데일리굿뉴스

2024년 3월 12일(화) 월드미션대학교 간호학과 주관으로 ‘치매는 과연 예방이 가능한가? ‘라는 주제의 건강 세미나가 개최되었다. 

이 날 강사로 나선 이영주 간호학과 디렉터 교수는, 영어로 디멘시아(Dementia)라고 하는 치매는 하나의 질병이 아닌 증상으로 후천적인 원인 질환에 의해 기억력 저하, 인지능력, 혼자서는 생활을 할 수 없는 포괄적인 상태(증상)가 나타나며, 이러한 치매가 발생하는 여러가지 질환 중  60-80 퍼센트가 알츠하이머라는 질병으로 여기에서 치매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며, 그 외에 뇌혈관 질환 치매가  5- 10 %, Lewy’s Body disease 5-10 %, 파킨슨 질환과 헌팅턴 질환 5 -10 % 등에 의해 발생하므로  치매는 한가지 이유가 아니라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포괄적인 증상이라고 정의했다. 

현재 미국내에 680만명이 알츠하이머 질환을 앓는 것으로 밝혀졌고, 매 65초마다 새로운 알츠하이머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알츠하이머는PET-CT 뇌속의  아밀로이드 베타와 타우 단백질이 생성되면서 발생되는데 PET - CT와 아폴로 리피트 혈액 검사 등을 통해 알츠하이머 병을 알 수 있으며 증상발현은 길게는 20- 30년 전에 예측 가능하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치매에 대한 조기 진단을 통해 남은 인생을 계획하고 관리할 것을 조언했다.  

치매는 더이상 노년 질병이 아닌 중년부터 관리해야 하는 것으로 젊은 시절부터 일주일에 2.5시간 이상 땀이 날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고 생선, 올리브유, 견과류, 녹황색 채소를 갖춘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며 충분한 수면을 통해 아밀로이드 베타 찌꺼기를 배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새로운 것들을 배우기 위한 도전의식, 다양한 사회활동과 취미생활을 함으로써 알츠하이머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도 강조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